본문 바로가기

유머/애니/잡동사니

휘광익전기 은의시간의코로나(銀の刻のコロナ)리뷰 ?

휘광익전기 은의시간의코로나(銀の刻のコロナ)리뷰
 
얼마전에 클리어하고 한동안 회식이니 연말이니 바쁘다가 오늘부터 연휴라 오랜만에 여유있게 글하나 써봅니다.
 

일단 본문에 앞서 최대한 내용 까발리기는 피할테지만 혹시라도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에 플레이 중이신 분들은 플레이 후에 보시는게 좋으실 지도 모릅니다.
 
리뷰라기보단 제가 이 게임에 대해 하고싶은말을 주절거리는걸로 봐주셔도 무방합니다.
 
 
 
그럼 본문으로 들어가서 일단  동작 환경 설정창부터 화려합니다.

옵션 다 걸고 한상태인데 노트북으로 테스트 해보니 옵션으로 돌리면 지포스 9500이하급은 전투시 애니메이션신에서 캐릭터들이 슬로우 모션으로 날아가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회사...진짜 늘 심하게 무겁게 만듭니다. 옵션 다 꺼도 크게 차이 없으니 사양이 좀 부족하신 분들은 옵션 낮추고 플레이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정말 풀옵션이나 최저옵션이나 별거 차이 없습니다. 그냥 사양 좋은 사람들 자기만족 하라고 만들어 둔 느낌입니다.
 
 
그리고 게임에 들어가서는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이 팀 작품이 늘 그랬지만 평소 일상 생활을 보내는 어드밴쳐 파트랑 전투 파트인 시뮬파트가 있습니다.
 
 
일단 어드밴쳐 파트겸 시나리오 입니다.
 

 
전작인 유미나와 크게 달라진건 없습니다. 각 장소에 캐릭터 선택에 따라 대화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달라진것은 던전이 아니라 보통 주인공 마크를 선택하면 전투 파트로 돌입합니다. 어차피 호감도 그런거 뭐 없기에 다~ 선택해 주셔도 아무 상관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어드밴쳐 파트는 전작인 유미나가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무대가 학교인것도 그렇지만 개그요소가 전작에 비해 많이 줄었습니다. 그래도 질리지 않게 중간 중간 개그집어넣고 내용 진행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중간 중간 개그도 있고 지루하지 않게 해줍니다.
 
단지 시나리오는 따로 캐릭터별 엔딩이 있는게 아닌 루트 하나로 끝입니다. 그런데 이게 참...캐릭터별 엔딩이 없다고 하기도 뭐한게 시나리오 자체가 올해인가..작년인가 여튼 마마마나 슈타인즈 게이트로 유행한 시간뺑뺑이 입니다. 그래서 그냥 캐릭터별 엔딩 다 본다고 해도 무방하네요. 어느 캐릭이랑 이벤트 있으면 다시 그 직전으로 시간돌려서 진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내용 까발리기가 되기 때문에 말을 안하겠습니다. 여튼 전체적인 흐름은 진행하다가 주인공 파티가 존나쌘 투명드래곤이 아니라 강한 적을 만나서 전멸할거 같거나 가망이 없으면 시간 돌려서 다시 진행...이런식으로 내용이 이어집니다. 물론 시간 돌릴때마다 무언가 이레귤러가 생겨서 조금씩 과거가 변한다...대충 이런건데 이걸 하나의 루트로 보면 적어도 네개의 엔딩이 있는 상태입니다. 내용 자체는 나쁘지 않은데 정말 어디서 많이 본것같은 그런 내용입니다. 제가 보기엔 마마마+슈타인즈 게이트네요. 나쁘지 않은게 이 두작품이 괜찮았던 작품이라 그런거 같기도 합니다. 여튼 그런식으로 하나의 큰 시나리오가 끝나면 시간돌려서 다음 시나리오로...이런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참고로 게임 진짜 엔딩을 보기전까진 메인메뉴의 오마케란이 선택이 안됩니다. 어차피 H신이나 그런거 하나도 안야하고 이 게임은 그런거보다는 전투가 중점이라고 생각하니 별 상관은 없을테지만 혹시나 이벤트를 다시 보고 싶으신분들은 그냥 세이브를 하세요. 세이브 포인트100개나 있고 충분합니다(먼산) 여튼 시나리오는 마마마나 슈타인즈 게이트를 재미있게 보셨던 분들이면 볼만한 정도의 시나리오입니다. 후반부 만담 쿼텟등장 전까지는 말이죠.
 
 
 
그리고 전투파트입니다. 이 게임은 이게 진짜 묘미죠.

전투 난이도는 일단 노멀 플레이시 적당하고 좋았습니다. 아세리아때보단 엄청 어려워지고 유미나보단 조금 쉬워졌다고 해야겠네요.
전작인 유미나에 비해 상당히 편해지고 알기 쉬워졌습니다. 까놓고 말하지면 최초작인 영원의 아세리아와 전작인 천공의 유미나를 합쳐놓았다고 보면 되겠네요. 전작인 유미나가 전투가 복잡해서 욕을 좀 많이 먹었습니다. 각 색의 전장 지배율도 생각해야하고 물리/심리 데미지 공격 방어 스킬수 이것저것 다 계산하고 생각하고 싸워야 했기 때문에 복잡한거 싫어하는 사람들은 초반에 망작이다 어쩌니 해서 그만두는 분들도 많았죠. 그것을 많이 개선한거 같습니다. 이번에는 전장 지배율이 빠졌으니까요. 대신에 MP란게 생겼는데 각 캐릭터들마다 스킬에 MP소모가 붙어있습니다. 기본 오더 스킬은 대부분 소모가0이지만 리액션 스킬이라는 특수 스킬이나 공격계에서도 데미지가 좋은것이나 단체 스킬은 MP소모가 심해서 이것을 잘 관리하는것도 중요합니다. 초반에 막쓰다간 보스전에서 엄청 고생을 하니까요.이 MP는 적 약점을 공격하면 다수가 획득이 되고 반대로 약점을 맞으면 획득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각색의 특성이 아세리아쪽을 따라갔습니다. 청은 공격중심과 블라스트 스킬, 녹은 방어와 회복, 흑은 적당한 공방과 안티 블라스트...등등 유미나쪽보단 아세리아쪽에 가까웠습니다. 덕분에 전투가 보다 간편해졌고 캐릭터들 특성 살리기가 좋았죠.
그리고 캐릭터간 약점과 상극이 존재합니다. 그건 뭐 그냥 간단하게 불은 물에약하고 나무에 강하고 주인공은 MP가 있는한 먼치킨이고(...)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지 회복이 후반까진 진짜 힘듭니다. 대충 막하시다간 사라지는 캐릭터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플레이 하실 분들은 튜토리얼을 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캐릭터들마다 결계와 LP포인트란게 있는게 결계는 간단히 말해 HP고 이게 다 소모되었을시 LP라는 일명 목숨(...)이 까이게 되는데 이게 0이되면 캐릭터가 전투불능이 됩니다. LP는 랩업외에 회복하는건 코로나가 중후반부에야 쓸수있는 특수 스킬이나 우리의 만담가가 등장해서 열라게 회복해줍니다. 회복이 게임 극 후반까지 참 힘든 게임이기 때문에 적과 교전시 적과 아군의 약점과 스킬을 보고 잘 선택해주셔야 편한 진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일반 전투말고도 맵이동시에 쓸 수 있는 필드스킬이 있는데 이것도 잘 활용해 주시면 편리합니다. 아군의 보조나 공격계열, 회복 스킬등이 있기때문에 상황에 맞게 써주시면 좋습니다. 이 필드스킬중 주인공만이 쓸수 있는 스킬이 있는데 지정한 아군 캐릭터의 색특성을 그대로 가져오는 쉐/어링 스킬이 있습니다. 단지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어지간하면 주인공은 **링 스킬을 안쓰고 리액션 스킬에서 LP데미지 회피로 하는게 더 생존확률이 높더군요.
그리고 또 하는 말이지만 후반부 만담쿼텟 등장후로 여태까지 말한 힘들다 어쩌고가 다 무너집니다(먼산)
 
그리고 캐릭터 소개

는 너무 많아서 패스합니다. ㅈㅅㅈㅅ .....어차피 중요한 캐릭 셋뿐이 없습니다. 주인공은 중이병에 츳코미캐릭터고 메인 히로인 셋 제외하고는 나머지는 전부 그냥 다 전투유닛A,B,C 또는 만담 캐릭터들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게 제일 까발리기가 되는 스샷인데 뭐 어차피 게임 PV나 오프닝 영상공개에서도 이미 나왔지만 우리의 만담 쿼텟이 등장합니다. 참 아이러니하게 얘네 등장부터 내용은 또 저멀리 안드로메다로 가고 전투 밸런싱도 확 무너지지만 게임 분위기는 확 사네요. 유미나 하나가 나머지 전부 다 이깁니다. 유미나 짱짱(먼산)
 
 
 
마지막으로 총합적인 평을 하자면...
 
내용도 나쁘지 않고 전작인 유미나에서 안좋은 평을 들었던 부분을 최대한 수정한거 같아서 많이 좋아졌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유미나보다 총합적으로는 재미있네요. 다만 안좋게 볼 수도 있는 요소는 너무 뻔한 시나리오를 집어넣은거와 유미나들의 등장입니다. 얘네 안나왔으면 오히려 오리지날 시나리오로 더 좋게 나갈수도 있었는데 시리즈라는걸 너무 의식해서 억지로 집어넣었던 생각도 드네요. 덕분에 뻔하지만 나아가던 시나리오가 갑자기 확 뒤집혔으니까요.
하지만 유미나 짱짱짱입니다. 극후반부에 얘네 등장하고나서부터가 개그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훨씬 좋았습니다(먼산)
 
이상으로 휘광익전기 천공의 유미나2(...) 잡설을 마칩니다. 개인적인 주저리 끝까지 봐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드라마,영화 ,미연시 다운 ,감상은 무료쿠폰으로 (피디팝 무료쿠폰 등록후 이용 십만점 주니까 100편이상 감상가능하네요 )
쿠폰번호는 무한등록쿠폰코드입니다(0019-4463-5677-6321)